定住外国人向け
しごとのための
日本語
일본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진행에 따른 노동력 인구 감소로 심각한 인력 부족 사태에 놓이게 되어, 이에 새로운 인재 확보책으로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일반 재단법인 일본 국제협력센터(JICE)에서는, 신분에 기초한 재류 자격('영주자' '일본인 배우자 등' '영주자의 배우자 등' 및 '정주자') 소유 정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일본 직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일본의 직장 관습과 고용 관행, 노동 관련 법령, 사회보장제도 등에 관한 지식 습득을 통해, 일본에서의 안정적인 취업 촉진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 취업・정착지원 연수사업'을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위탁받았습니다.
24개 도부현(미야기,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 사이타마, 지바, 도쿄, 가나가와, 니가타, 도야마, 이시카와,야마나시, 나가노, 기후, 시즈오카, 아이치, 미에, 후쿠이, 시가, 교토, 오사카, 효고 현, 시마네, 히로시마, 카가와, 오카야마, 후쿠오카, 오키나와)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분에 기초한 재류 자격 소유 정주 외국인 중, 취업에 대한 의욕이 높음에 불구하고, 일본 직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일본의 직장 관습, 고용 관행 등에 관한 지식 불충분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획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취업자 및 안정된 취업으로 이행을 기대할 수 있는 취업 중인 자 등.
코스당 총 연수 시간 수 100시간
주간, 야간, 주말 코스 등의 지역 사정 및 수강의 다양한 수요를 고려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연수 실시 지역 소재 헬로워크(공공 직업안내소)
이 코스에서는 안정된 취업을 위해 "직장 생활"에 필요한 일본어, 비즈니스 매너, 고용 관행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 코스 과정 중에 헬로워크(공공직업안내소)를 방문해 이용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구직 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레벨1
100h
처음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 일본어를 조금 할 수는 있는데 히라가나, 가타가나의 읽기와 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위한 코스입니다.
레벨2
100h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일본어를 조금 공부한 적이 있는 사람을 위한 코스입니다. 일본어로 대화는 좀 할 수 있는데 정중하게 말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코스입니다
레벨3
100h
히라가나, 가타가나와 간단한 한자를 읽을 수 있고 일본어로 어느 정도 대화가 가능한 사람을 위한 코스입니다. 직장 내의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적절하게 일본어를 구사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 코스를 선택하십시오.